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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교통부문 파급 효과와 과제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13:51

    자율주행 자동차의 실현 찬스에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이동수단의 변이를 넘어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의 변이 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전자 지원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기술단계가 완성되면 등장하는 신규 교통수단과 서비스를 전망한다.


    4차 산업 혁명의 총아로서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다. 자율 주행의 선도국이다 오메리카, 유럽, 1개 등은 이에 앞서고, 기술이 미치는 영향 평가를 위하여 종합적인 연구를 시쟈크하욧우 본인, 국내는 아직 기술 개발과 기반 조성에 초점이 맞춰진다. 거기서,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의 특성을 근거로 하면서, 교통 부문에의 파급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기술적·정책적 대응 전략을 책정한다. 연구는 총 2년 동안 진행되는 미리 계획이며, 본고는 하나 차년도 연구 송봉잉프지앙,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신규 교통 서비스의 효과 분석과 교통 전반에 미치는 그 시랑죠크 효과 분석을 한 카웅데우으로 작성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 지원 단계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자동차와 교통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교통전문의의 생각을 정리해 각 기술단계가 완성되었을 경우에 등장하게 될 신규 교통수단 및 서비스를 전망했다. 기술 수준은 SAE에서 제정한 6단계로 정리하여 각 기술 단계 상용화 이후 등장하는 교통 서비스와 상용 화의 실현성을<소묘>과 함께 정리했다. <그림일>에서 알 수 있듯이 새로운 교통수단 및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교통수단의 수요는 점차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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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교통수단과 서비스 이동의 비결은 달라짐에 따라 개인의 이동성과 교통네트워크도 바뀌게 될 것이다. 특히 4,5단계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실현될 경우 통행 패턴, 교통 시설물 등 기존 교통 체계의 파괴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이 같은 변화는 이동자율성 증가, 교통서비스 시간 확장, 저밀도 지면 대중교통 확대 등 긍정적 효과도 있지만 통행 증가에 따른 반작용도 우려되는 현실이었다.새로운 교통서비스를 통해 본인은 구체적인 서비스 유형, 규모, 서비스 이용자와 지면 등 구체적인 사례를 탐색하고 알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택시가 모든 승용차 통행을 대신하는 경우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사례 분석은 액터 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인 MATSIM을 기반으로 Sioux Falls 네트워크(Sioux Falls 네트워크)에 대해 모든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는 자율주행 택시 규모를 산정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평균 통행 시간은 동 1수준에서 적정한 택시의 규모는 모든 승용차 보유 대수의 하나/3규모로 가능한 것으로 산정되었습니다. 그렇게 본인 택시 서비스의 배차를 위한 공차 통행의 증가로 네트워크 총 주행 거리는 30Percent가 증가하고 비애 쵸움도우 시간대에는 대기 차량이 과다 발생하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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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연구에서 보듯이 쵸움도우스요가,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하는 1조 같은 도시 교통 네트워크는 자율 주행 택시만 시스템 차원에서 효율적인 서비스는 불가능하다. 고로라이드 쉐어링이 가능한 셔틀, 버스 등의 신규 서비스가 필요하며, 적정 규모가 나쁘지 않고 실시간 배차 전략 등의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여러 연구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결국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동 1 한 효용을 가진 자율 주행 기반 교통 서비스가 공급되어야 한다. 고로 자율주행 기반 교통서비스 개발은 소비자에 대한 연구와 병행했어야 했다


    전문의의 소견을 듣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교통 전반에 미치는 거시적 영향 중 주요 부문을 선정하고 시과인리오를 설정하여 계량화했다. 플러스 효과로는 도로용량의 증가, 차내 시각 생산성 향상, 교통사고의 감소를 선정했다. 마이너스 효과로는 직업 운전자의 실업에 따른 고용 축소, 자율주행 자동차의 보안 사고를 정리했다.도로용량 증가효과는 자율운전에 의한 안전차간 거리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본 연구는 운행환경에 따른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안전차간 거리를 산정한 후 용량변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휘장 와잉리오으로 현재 기준보다 50~300%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차내 이동 생산성 향상 효과는 운전 행위가 불필요해짐으로써, 차내 승차 시간 동안에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전통적으로 도로 사업의 경제적 편익으로서 산정되어 온 통행 시간의 삭감 편익이 줄어든다. 기존 20곳의 도로 교통 투자 사업을 대상으로 경제적 편익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약 70%가 줄면 그와잉타했다.


    운전직업 고용 축소는 자율주행 기술로 택시, 버스, 화물차의 운전자가 감소하는 효과를 계량했다. 현재 운전자의 연령대별 그룹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가 도입되는 연도부터 은퇴하는 운전자 규모의 일정 비율을 자율주행자동차로 대체하는 것으로 가족 단위로 분석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도입율을 보수적으로 전망할 때 약 7%, 하나 발죠크으로 전망할 경우 약 24%의 운전자가 자율 주행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했다.교통뭉지에 감소 효과는 인적 요인에 의한 글재주가 줄기 때문에 현재 교통뭉지에 중 약 80~90%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또 보안 문재와 관련해서는 개인정보 보호, 해킹 다운·보안 문재에 대해 통신 보안상의 문재점과 대응책을 제시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의 변천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이동 패턴, 도로교통 인프라를 변화시켜 장기적으로 인간 활동의 시공간 영역에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기술개발 단계부터 사회·경제·환경에 미칠 파급효과를 예측해 기술의 최종 성과와 정책적 지원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교통서비스 응용과 교통분야의 파급효과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최초의 연구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제안하며, 앞으로 뜻 깊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저: 박지영 /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우승국 / 한국교통연구원 보행 및 친환경 개인교통연구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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